혈관초음파는 다리의 혈관질환을 진단하고,어느 위치의 혈관부위에 병변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후 치료범위,치료(수술)중의 치료위치 확인,치료예후등을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다리의 혈관질환을 진단,치료하는데 필수적인 검사장비입니다.
1.하지정맥류에서는
대복재정맥,소복재정맥,관통정맥의 역류를 확인하고 그위치등을 정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 역류 시간과 정도를 파악하여 정맥류의 심한 정도를 정하게 됩니다.
역류란 정맥혈관의 흐름이 정상적인 방향인 다리에서 심장 방향으로 흐르는 것이 아니라 반대로 다리쪽으로 흐르는 것을 말합니다. 정맥안에는 다리근육과 연동하여 정상방향으로 피를 흐르게 하는 밸브가 있는데 이것이 고장나면 역류가 생깁니다.
2.다리의 심부정맥혈전증
의 진단에도 유용합니다.심부정맥이란 말그대로 심부-깊은곳,다리근육 안쪽을 지나가는 정맥입니다.
여기에 혈전-피떡이 차서 막히는 것으로 다리의 통증과 부종을 형성하며 오래지나면 만성 정맥부전(피가 제대로 흐르지 않고 자꾸 다리쪽으로 고여 혈액순환이 안되는 것)이 생깁니다.
이것을 초음파로 보면 정상적으로 말랑말랑하고 둥그스럼해야 할 심부정맥에 피가 꽉차서 혈관이 딱딱하게 굳은 모습으로 보입니다.
<설명>근육안을 지나는 심부정맥과 다르게 표재성 정맥이란 근육바깥의 피하지방이나 피부밑을 지나는 정맥입니다.정맥류를 잘일으키는 혈관인 대,소복재정맥이 여기에 속합니다.관통정맥은 이표재성 정맥과 심부정맥을 이어주는 혈관으로 근육을 관통하여 들어간다고 하여 이런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3.다리의 동맥 질환
과도한 흡연,동맥경화증,당뇨등이 많아짐에 따라 동맥이 막히는 질환이 많이 생기고 있습니다.
심한 다리통증,쥐나는 증상,피부의 차가운 느낌이 있습니다.이경우 초음파로 동맥을 찾아보면 동맥이 완전히 막히거나 부분적으로 막혀 초음파상 동맥파형이 안보이거나 비정상적인 파형으로 보입니다. 또 좁아진 동맥을 피가 지나갈때 속도가 빨라지는 것을 체크하여 이상 유무를 확인하게 됩니다.
이렇듯 다리의 혈관질환을 진단할 때 필수적이며 많은 정보를 주는 검사가 초음파 검사입니다.